서브 비주얼 이미지

> 개인정보처리방침

가톨릭여성상담소(이하 상담소라고 한다.)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 따라 근무하는 근로자 및 기관 이용인, 자원봉사자, 후원자 등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.

  •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목적)

    가톨릭여성상담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에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.

    정보 명 처리목적
    시설직원 직원업무관리
    이용인 기관 이용 시 필요한 서류 등(서비스 연계 및 상담 통계관련 업무 이용)
    후원자 후원자 가입 및 후원자 소통, 서신 등
   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 교육, 소통, 서신 관리
  • 제2조(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)

    ① 가톨릭여성상담소는 시설 보존 년한 따른 개인정보 보유 • 이용기간 또는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•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• 보유합니다.

      정보 명 수집/이용 근거 보유기간

      시설직원
     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
     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
      시설문서보존년한

      5년
      이용인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 시설문서보존년한 5년
      후원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 2 시설문서보존년한 5년
      자원봉사자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 시설문서보존년한 목적달성후 파기
      프로그램 참여자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 시설문서보존년한 5년

    ② 위의 사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사항인 경우에는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1. 재직근로자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: 시설문서 보존 년한에 따르며, 보관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목적이 달성된 경우라도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음. (준영구)
    • 가. 파일명 : 인사관련문서 및 대장
    2. 이용인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: 시설문서 보존 년한(5년)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(최장10년) 까지 보관
    • 가. 상담 종료 후 소송자료 제공시, 상담사실확인서 요청시
    • 나. 파일명 : 개별 상담일지, 가정폭력·성폭력 상담일지
    3. 자원봉사자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: 제공된 날로부터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때 까지
    • 가. 파일명 : 자원봉사자 실적 등록(VMS입력), 자원봉사자 월별 통계(내부결재)
    4. 후원신청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: 제공된 날로부터 목적을 달성할 때 까지
    • 가. 파일명 : 후원 신청서
    5. 프로그램 참여자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기간 : 시설문서 보존 년한(5년)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(최장10년)까지 보관
    • 가. 파일명 : 각 프로그램 결과보고서
  • 제3조(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)

    ① 가톨릭여성상담소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범위와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
    ② 가톨릭여성상담소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.

    1. 재직근로자 개인정보 제3자 제공
    • 가. 제공받는 자 : 지방자치단체, 각 관공서, 퇴직연금공단, 교육•훈련기관, 법인, 재직 및 업무협조에 필요한 기관
    • 나. 이용목적 : 4대보험처리, 급여관련세무처리, 단체보험, 법인관련, 시청인사관련, 항공권, 비자발급, 숙박예약, 명함 제작, 교육•훈련 일정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 훈련비용지원 신청, 기타 업무에 필요 시
    • 다. 개인정보항목 : 성명,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, 가족사항, 주소, 이메일 주소, 전화번호, 휴대폰 번호 등
    • ※ 본 동의 이전에 수집된 개인정보도 포함됨.
    2. 이용인 개인정보 제3자 제공 : 본 시설은 사회복지사업법, 개인정보보호법 등에 의거하여, 수집한 개인정보를 아래의 기관범위 내에서 제공할 수 있음.
    • 가. 제공받는 자 : 시청 등 공공기관, 의료기관, 법률구조공단, 관련 사회복지기관, 기타 보호시설연계, 각 종 상담 프로그램 진행기관, 경찰서, 기타 이용인에게 필요한 기관
    • 나. 이용목적 : 타 기관 연계 시, 프로그램 지원서비스, 기타 이용인 서비스 지원에 필요시
    • 다. 개인정보항목 :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연락처, 주소, 피해내용, 학력, 직업, 병력, 결혼연차, 장애유무, 가족사항, 서비스 이용사항, 경찰서 신고사항 유무, 기초 생활유무, 가해자 성명과 주소
    • 라. 관련 법령 및 규정 :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, 제33조,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21조, 법률구조법 제22조,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4조의4 초,중등교육법 시행령 제21조, 한부모가족지원사업안내
    3. 자원봉사자 개인정보 제3자 제공
    • 가. 제공받는 자 : 자원봉사센터, VMS 등록 시
    • 나. 이용목적 : 자원봉사자 현황 등
    • 다. 개인정보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전화번호, 휴대폰 번호, VMS ID 등
    4. 후원자 개인정보 제3자 제공
    • 가. 제공받는 자 : 자원봉사자 현황 및 관리 등
    • 나. 이용목적 : 후원자 현황 및 관리 등
    • 다. 개인정보항목 :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주소, 전화번호, 휴대폰 번호 등
    5. 프로그램 참여자 개인정보 제3자 제공
    • 가. 제공받는 자 : 프로그램 참여자 현황 및 프로그램 관리 등
    • 나. 이용목적 :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작성 등
    • 다. 개인정보항목 : 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휴대폰 번호 등
  • 제4조 (정보주체의 권리 • 의무 및 행사방법)

    ① 정보주체는 가톨릭여성상담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
    1. 개인정보 열람요구
    2.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    3. 삭제요구
    4. 처리정지 요구

  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가톨릭여성상담소에 대해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가톨릭여성상담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
  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가톨릭 여성상담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

  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에 따른 위임장을제출하셔야 합니다.

   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시설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 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해서는 아니 됩니다.

  • 제5조(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)

    ① 가톨릭여성상담소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
    정보 명 처리항목
    시설직원 성명, 주민등록번호, 성별, 직급, 부서, 이메일, 자격사항, 경력증명
    이용인 성명, 주소, 연락처, 성별, 주민등록번호, 병력, 기초생활수급자 유무, 혼인관계여부,
    학력, 자격관련 등 상담일지에 명기된 항목, 가족사항, 가해자 인적사항
    후원자 성명, 주소, 연락처, 주민등록번호, 성별, 은행계좌정보, 이메일
    자원봉사자 성명, 주소, 연락처, 생년월일, 성별
    프로그램 참여자 성명, 주소, 연락처, 생년월일, 성별
  • 제6조 (개인정보의 파기)

    ① 가톨릭여성상담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
  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 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.

    ③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  1. 파기절차 :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    2. 파기방법 :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포맷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. 종이 문서에 기록•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.
    3. 기관 이용인의 개인정보 중 업무상 필요한 경우에는 마스킹도장을 찍어 보관합니다.
  • 제7조(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)

    가톨릭여성상담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1.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•시행, 정기적 직원교육
    • 2. 기술적 조치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 시스템 설치
    • 3. 물리적 조치 : 자료보관실 등의 잠금장치 또는 비밀번호설정

    제8조(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)

    ① 가톨릭여성상담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▶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    • 성 명 : 김은랑
    • 직 책 : 소 장
    • 연락처 : 031-415-0117, kerang@hanmail.net, 팩스 031-415-0128
    • ※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로 연결됩니다.
    •  
    • ▶ 개인정보 보호담당자
    • 성 명 : 이미선
    • 직 책 : 상담원
    • 연락처 : 031-415-0118, helpwoman@hanmail.net, 팩 스 031-415-0128

    ② 정보주체께서는 가톨릭여성상담소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가톨릭여성상담소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릴 것 입니다.

    제9조(개인정보 열람청구)

    정보주체는 시설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개인정보보호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규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보호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.

    제10조(권익침해 구제방법)

   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규제, 상담 등을 문의하 실 수 있습니다. 아래의 기관은 본 시설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, 보다 자세한 도움 이 필요할 때 문의할 수 있는 곳입니다.

    • ▶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(행정안전부 운영)
    • - 소관업무 :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상담신청, 자료제공
    • - 홈페이지 : www. privacy. go.kr 전화 : 02-2100-3343
    • - 주소 :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
    •  
    • ▶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    • - 소관업무 : 개인정보 침해사실신고, 상담신청
    • -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
    • - 전화 : 국번없이 118/02-405-5119
    •  
    • ▶ 경찰청 사이버 테러대응센타 : 1566-01129 (www.netan.go.kr)
    •  
    • ▶ 대검찰청 사이버 범죄수사단 : 02-3480-2000(www.spo,go.kr)

    제11조 (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•운영)

    가톨릭여성상담소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•운영하고 있습니다.

    • 1.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목적 : 본시설의 이용인 보호 및 시설안전, 화재예방, 보 안관리
    • 2. 설치대수(출입구 기준), 설치위치, 촬영범위 : 건물 주변 출입구 2대 설치 / 촬영범위는 상담소 입구 및 뒷문 촬영함.
    • ▶ 관리책임자 : 원장 김은랑 / 접근권한자 : 상담원 이미선
    • 3. 영상정보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, 처리방법
      • 가. 촬영시간 : 24시간 촬영
      • 나. 보관기간 : 촬영시부터 30일(장비의 저장능력 내에서 보관 후 자동 삭제되도록 운영)
      • 다.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: 본 사무실 영상정보 처리기기 보관처리
    • 4.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: 관리책임자에 요구
    • 5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: 개인영상정보 열람ㆍ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,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 의 생명•신체•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
    • 6.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•관리적•물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, 접근통 제 및 접근권한 제한,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

    제12조(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)

  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4. 1. 07. 제정 되었으며,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본 시설의 게시판을 이용 공지사항을 고지할 것입니다..

    부 칙

    1. (시행일) 본 방침은 2014. 1. 07.부터 시행됩니다.